Nothing Is Impossible 전두환 사자명예훼손 재판받으러 광주로, 전두환 동상도 광주로
본문 바로가기

시사(정치사회일반)

전두환 사자명예훼손 재판받으러 광주로, 전두환 동상도 광주로

[자막뉴스] ‘무릎 꿇은 전두환’ 동상, 재판 맞춰 광주로 / KBS뉴스(News)

 

["여기서 머리 좀 잡아주세요"]

손이 뒤로 묶인 채 무릎을 꿇은 모습의 동상이 쇠창살 안으로 들어갑니다. 5.18 당시 군복 차림 그대로, 가슴 왼편엔 비자금 사건 등으로 재판받을 당시의 수인번호가 달려있습니다. '무릎 꿇은 전두환' 상. 전 씨가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못했다며 지난해 12월 광화문광장에 세워진 동상입니다. 오가는 시민들이 전시된 동상을 때리는 퍼포먼스가 계속되기도 했습니다. 

 ["파손된 부분이 일반 시민분이 소화기를 가지고..."] 

 보수 작업이 시작된 지 약 한 달 반. 이제 동상은 광주로 길을 떠납니다.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 씨의 두 번째 공판기일에 맞췄습니다. 보수를 마친 '무릎 꿇은 전두환' 동상은 이제 4시간 동안 도로를 달려 옛 전남도청으로 이동합니다. 광주에 도착한 동상은 역사의 아픔을 안은 옛 전남도청에 안치됐습니다. 

 [정한봄/'무릎 꿇은 전두환' 제작자 : "5.18뿐만이 아니고 잊을 수 없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전두환 형상을 보면서 그런 일들을 잊지 않았으면..."] 

 그리고 전 씨의 재판이 열리는 오는 27일에는 잠시 광주지방법원 앞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전 씨 출석에 맞춰 엄벌을 촉구하겠다는 겁니다. 동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전 씨는 지난해 3월 이후 근 1년여 만에야 재판정에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


전두환, 광주 법원 출석 - [LIVE] MBC 뉴스특보 2020년 4월 27일

 

지난해 3월 사자명예훼손 사건 피고인 신분으로 광주지방법원에 출석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 다시 법정에 출석합니다. 지난해 출석 이후 건강상의 이유로 사유서를 제출하고 재판에 출석하지 않았지만 재판장이 바뀌면서 공판 절차 갱신이 필요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뉴스는 할 수 있다" 당신을 대신해 말한다. 당신을 대신해 따라간다. 당신을 대신해 매달린다. 당신을 대신해 해낸다. 본질에 충실한 뉴스를 통해 시청자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MBC 뉴스의 약속입니다. 

▶MBC의 모든 뉴스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05시 58분 MBC 뉴스투데이 1부 

06시 25분 MBC 뉴스투데이 2부 

07시 00분 MBC 뉴스투데이 3부 

09시 30분 MBC 930뉴스 

12시 00분 MBC 12뉴스 

14시 00분 MBC 2시 뉴스외전 

17시 00분 MBC 5뉴스 

19시 30분 MBC 뉴스데스크 

(평일) 20시 00분 MBC 뉴스데스크 

(토,일) 라이브 시각은 당일 편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MBC 뉴스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MBC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