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hing Is Impossible 관절염을 예방하는 심부근육운동
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각종 생활 상식)

관절염을 예방하는 심부근육운동

관절염을 예방하는 심부근육 강화 운동

 

아니 도대체 심부근육이 뭔데 근육 주제에 관절염을 막을 수 있다는 거야?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달리는 총알이라고 불리는 우사인 볼트도 부상으로 인한 슬럼프를 심부근육 및 표층 근육의 균형 잡힌 단련으로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육상 선수로 거듭나기도 했다. 우리 몸은 크게 뼈와 근육으로 구성돼 있는데 여러 겹으로 겹쳐져 있어서 뼈와 체내 각종 장기 기관을 보호한다. 뼈에 가깝게 붙은 근육을 심부 근육, 피부에 가깝게 붙어 겉으로 드러나는 근육을 표층 근육이라고 한다. 심부근육은 관절이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돕고 표층 근육은 힘을 내는 역할을 한다. 평상시에 심부 근육 단련을 소홀히 할 경우 조금만 격한 움직임에도 관절이 파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심부근육을 키우려면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 

한 의대 교수에 따르면 '몸이 흔들리지 않게 균형을 잡고 버티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상체 부위의 심부근육을 강화시키려면 벽에서 한 발자국 정도 간격을 두고 서서 두 팔로 벽을 짚을 때까지 상체를 벽 쪽으로 천천히 기울인다. 1세트에 10회씩 3세트를 하면 된다. 


몸통 심부근육을 단련시키려면 등을 벽에 (기)대고 무릎을 반쯤 굽힌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고 10~15초를 버티면 된다. 다리를 바꿔 가며 각 3회씩 실시한다. 


고관절, 무릎, 발목 관절 주변의 하체 심부근육을 강화하려면 서서 한쪽 다리를 들고,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한 다음 두 손을 포갠다. 그 상태에서 천천히 상체를 굽혀 양손이 발끝에 닿게 하는 동작을 한다. 1세트에 10회씩 하루에 3세트를 한다.


몸의 각 부위를 사용하는 균형을 잡고 버티는 운동을 통해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을 단련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서 발생하는 관절염과 수반되는 통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