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hing Is Impossible 고어텍스[Gore-tex ]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각종 생활 상식)

고어텍스[Gore-tex ]에 대한 오해와 진실

고어텍스[Gore-tex ]


[요약] 열이나 약품에 강한 테플론계(系) 수지(樹脂)를 늘려서 가열하여 무수한 작은 구멍을 뚫은 아주 엷은 막. 

          우주비행사들의 우주복, 각종 등산 및 스포츠 웨어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원래 미국 뒤퐁의 W.L.고어가 발명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빗물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나, 안쪽에서의 땀이나 증기는 밖으로 내보내게 된 새로운 방수가공품으로, 천에다 이 막을 붙임으로써 종래의 방수가공한 옷을 입었을 때 생기는 '더운 습기'의 문제를 해소하게 되었다.

비결은 (멤브레인 조직) 구멍의 크기에 있는데, 1만분의 2mm의 구멍은 최소 1mm의 빗방울을 통하지 못하게 하고 1,000만분의 4mm의 수증기는 통과할 수 있게 하였다.


*멤브레인:90억 개 이상의 미세한 구멍으로 구성된 조직. 구멍의 크기가 물방울 입자의 크기보다 작다.

*고어텍스의 기능: 방수, 투습, 방풍(바람에 의한 열 손실 막음)
 

 

 


내구성 실험: 마틴데일 테스트:물이나 사포, 압력을 가하여 천을 반복해 문지르는 테스트
방수성 실험: 레인 룸 테스트(우천 실험실 테스트):극한 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고강도 테스트


 


Q: 고어텍스의 세탁은 어떻게?
A: 기능성 재킷은 발수성, 방수성을 약하게 만드는 유성 용매제를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을 피하라!

Q: 손세탁과 세탁기를 이용한 세탁 방법은?
A: 손세탁 시 비비지 말고 조물조물 세탁할 것. 세탁기를 사용할 때는 다른 의류와의 마찰로 인한 맴브레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단독 세탁하거나 세탁망 이용.
   세탁 전 지퍼, 벨크로, 단추를 모두 잠그기. 40도씨의 온수에서 액체 유형의 아웃도어 전용세제, 울샴푸를 풀어서 세탁.

Q: 그 외에 피해야 할 점은?
A: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의 사용 피하기

Q: 세탁 후 주의점은?
A: 옷걸이에 걸어서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릴 것. 햇볕에 약해진 섬유가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함.
   드럼 건조기 이용 시 표준모드 50~60도씨에서 20~30분간 건조하면 적당함. 다리미로 말리면 저하되었던 방수, 발수 기능이 오히려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Q: 보관 시 주의점?
A: 장시간 접어서 보관하면 접은 부위에 압력이 가해져 옷의 손상을 유발하므로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아웃도어 종류는 좀 좋은 것을 사서 오래 입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지만 사람들마다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