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hing Is Impossible 학부모상담을 위해 교사가 준비해야 할 객관적 행동 준거 목록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 학습

학부모상담을 위해 교사가 준비해야 할 객관적 행동 준거 목록

학부모상담을 위해 교사가 준비해야 할 객관적 자료 체크리스트

(3월 한 달간 항목별 체크리스트, 특정 행동의 빈도수 기록)


*기본생활습관: 1.(장난감,작업,간식 등의) 정리정돈을 할 수 있다.

                   2.간식 시간이나 식사 전에 손을 잘 씻는다.

                   3.학급 내 규칙이나 줄서기, 차례, 약속을 잘 지킨다.

                   4.교사의 지시를 잘 이해하고 예의를 지킨다.

                   5.대인관계에서 '고마워', '괜찮아', '미안해' 등의 말을 적절히 잘 사용한다.


*신체발달 : 1.수업시간에 바르게 앉고 걸음걸이가 바르다

              2. 행동이 민첩하며 의욕이 있다.

              3. 바깥 놀이에 활발히 참여한다.

              4. 운동기구를 발달단계에 맞추어 잘 다룬다.

              5. 미술시간에 가위나 학습도구를 잘 다룬다.


*인지발달 : 1. 질문을 활발히 언제든지 한다.

               2. 발달단계에 맞는 상식이 풍부하다.

               3. 문제상황 발생 시 대처 능력이 있다.

               4. 어휘력과 자기 표현 능력이 있다.

               5. 수리력에 대한 인지 능력이 있다.

               6.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7. 교과 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8.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수리력과 응용 능력이 있다.


*언어발달 : 1. 주의 깊게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해석할 수 있다.

               2. 분명한 발음으로 말한다.

               3. 자기의 의견과 주장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4. 상황에 맞는 대화 능력이 있다.

               5. 발달단계에 맞는 어휘력과 독해 능력이 있다.


*부적응 행동 : 1.자기 의사를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한다.

                  2. 다른 사람을 당당하게 마주 보지 못한다.

                  3. 타인과 대화할 때, 예, 아니오로 짧게 대답한다. (대화 지속성X)

                  4. 준비물이 없을 때 친구에게 같이 사용하자거나 빌려 달라는 말을 못 한다.

                  5. 수줍음을 타며 조금만 뭐라 해도 당황하고 쩔쩔맨다.

                  6. 지명을 받았을 때 마지못해 소극적으로 일어난다.

                  7. 교사를 어려워하고 말을 더듬으며 대답을 잘 못 한다.


*자기 정체성 : 1. 부모와 건강하게 잘 분리되어 있다. (자발성, 독립성O)

                  2. 교사에게 매달리거나 버릇없이 행동하지 않는다. (타인의존성X)

                  3. 자기가 하는 일에 열중을 한다.(목표의식, 과제집착성)

                  4. 자신이 시작한 일을 잘 마무리한다.(책임감,성실성)

                  5.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주장할 수 있다.(자존감)


*사회정서(사회성) 발달: 1. 새로운 환경이나 교구에 흥미를 보인다.

                             2. 성격이 명랑하며 활달하다.

                             3. 성격이 소극적이며 혼자서 노는 편이다.

                             4. 놀이에서 주도적이며 지도자적인 역할을 한다.


*친사회성(대인관계능력) 발달:1.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대화나 행동을 할 수 있다.

                                     2. 친구와 물건을 나눌 수 있다.

                                     3. 놀이나 작업을 할 때 동료들과 협동을 잘 한다.

                                     4. 친구나 교사를 잘 도와준다.

                                     5. 친구에게 양보를 할 줄 안다.


*공격적인 행동 : 1. 가만히 있는 친구를 공연히 툭툭 치거나 민다.

                     2. 다른 사람을 발로 차거나 때린다.

                     3. 딴 아이가 하고 있는 작업을 건드려서 망쳐 놓는다.

                     4. 친구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뺏는다.


*표현력과 창의력 : 1. 음악이나 악기 소리에 맞추어 자신을 잘 표현한다.

                        2. 악기를 연주하는 일을 좋아한다.

                        3. 미술에서 독창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표현을 구체화할 수 있다.

                        4. 역할놀이에서 맡은 역할을 잘 해낸다.

                        5. 놀이의 주제를 다양하게 선택한다.